티스토리 뷰

사차인치(Sacha Inchi, 학명은 Plukenetia Volubilis)는 많은 영양가가 있지만 드실 때 주의하셔야 하는 점도 있습니다. 오늘은 사차인치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주의할 점을 알아봅니다.

 

 

 

사차인치 개요

 

사차인치는 별모양으로 생긴 특이한 곡물류 씨앗입니다. 스타시드, 잉카피넛, 잉카너트, 마운틴 피넛 등 다양한 별명으로 불립니다. 정체는 만경목이라는 덩굴나무의 열매의 씨앗으로, 마치 땅콩처럼 먹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혈관질환 예방 영양소로 유명한 오메가3가 풍부하여 오메가 너트라고도 불립니다. 그 외에 오메가6, 지방산등의 많은 영양소가 들어있습니다.

 

 

 

주 원산지는 페루 등의 남아메리카이며 그 외의 수리남, 볼리비아,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등이 있습니다. 라오스나 태국 등의 동아시아에서도 재배됩니다.

 

역사적으로는 페루의 원주민들이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다양한 요리로 사용해왔습니다. 3000년 전부터 사용된 것으로 보이며, 잉카제국에서도 전사들이 오일을 활용하여 먹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음식으로 활용 될 때는 샐러드와 곁들여 먹거나 영양 스무디의 재료로도 사용되며 오트밀 등의 빵과 케이크에도 사용됩니다. 과자의 원재료나 오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씨앗 자체로도 먹을 수도 있지만 떫은 맛과 약간의 비린내가 날 수 있어서 볶아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볶을 때는 소금을 약간 넣어 주는 것이 보통이고, 비린내와 떫은 맛이 사라지면 땅콩과 비슷한 맛이 납니다.

 

 

 

사차인치 효능

 

1)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경우가 거의 없고 소화가 쉬운 편에 속합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고 혈액순환을 돕습니다.

 

4)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6)    식욕을 돋구는 코르티솔을 조정해 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7)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주어 우울증 예방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분명히 좋은 식품이지만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하는 점들도 있습니다.

 

 

 

사차인치 부작용 (주의점)

 

1)    식욕을 조절해 주지만 자체 칼로리가 높아 한번에 많은 섭취를 하시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2)    설사나 복통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어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사람마다 적당량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15개 정도를 적당량으로 판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