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감기를 낫게 하는 방법들을 전부 모아 요약해봅니다.

 

 

 

 

목감기 개요

 

목감기의 정식 명칭은 인후염이라고 합니다. 인두 부위나 후두 부위에 바이러스성 염증이 생겨 감기 기운과 함께 목의 통증을 동반합니다흔히 스트레스나, 과로로 면역력이 약해져 있을 때 걸리며, 기온차에 의해서 인두나 후두 부위가 손상을 입고 그 사이로 세균이 침투했을 때 걸리기도 합니다반면 만성적인 목감기(자주 걸리는 목감기)의 경우 흡연이나 음주, 과로 등으로 목이 많이 손상되어 있거나, 다른 질병과 연관이 있을 수 있어 병원의 정확한 검진을 필요로 합니다

 

 

 

 

목감기 빨리 낫는 법

 

1)    모든 병의 가장 기본적으로는 안정을 취하는 것 입니다. 목감기는 스트레스성으로 오는 경우가 많은데, 휴식을 취할 때만이라도 최대한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걱정을 떠올리지 말고 현재 순간에서 온전히 휴식을 취하려고 합니다.

 

2)    물을 자주 마셔 목이 건조해지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계속해서 물을 마실 수는 없으므로 미지근한 물로 목을 자주 가글해 줍니다.

 

 

3)    약을 먹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있습니다. 감기는 약을 먹어도 안 먹어도 낫는 시간이 똑같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약을 참느라 두통 등을 견디는 스트레스가 오히려 병을 더 오래가게 할 수 있습니다. 정히 걱정이 된다면 타이레놀 같은 부작용이 적은 진통제 사용하여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만성적인 경우나, 지속되는 경우 혹은 정도가 매우 심한 경우는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옳습니다. 만성인후염은 목 기관 자체가 손상되거나 약해진 상태일 수 있고 다른 질병과 연관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5)    손의 청결에 신경을 씁니다. 인후염은 세균성 바이러스로 추가 세균감염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많이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손 등의 청결을 신경쓰고, 씻기가 어려운 상태에서는 수건등에 미지근한 물을 묻혀 몸을 닦아줍니다.

 

6)    금연은 절대로 지켜주셔야 합니다. 목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는 것이 흡연이고, 목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세균이 살 환경을 조성해 줍니다. 목감기가 자주 걸리는 분들도 금연이 필요합니다.

 

 

7)    몸에 조이는 옷을 입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이 최대한 이완 될 수 있도록 하고, 특히 목이 조여지지 않는 옷을 입도록 합니다.

 

8)    목의 기온을 유지시켜줍니다. 목은 기온에 매우 약한 부위이기 때문에 이동을 하게 되거나 기온차가 나는 곳을 갈 때는 목도리 등으로 체온을 유지시켜줍니다. 가급적 외출을 삼가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9)    물을 드실 때는 찬물 보다는 자극이 안가는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짜거나 매운 음식 등은 목에 자극에 쉽게 가해집니다. 최대한 밍밍하게 간을 하셔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1)  잠을 자기 2시간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는 동안 수면의 질을 방해할 수 있고, 잠자는 상태에서 위장이 소화를 위해 움직이게 됨으로 몸에 무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12)  도라지 차를 자주 드시면서 심신을 안정시키고, 면역력과 염증 치료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강차나 쌍화탕도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13)  마죽 같은 미끄러운 음식을 위주로 식사를 합니다. 특히 마죽은 면역력과 영양보충에 효과가 큰 음식입니다. 되도록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14)  목 뒤의 좌우 쇄골 사이 오목한곳 마사지해 줍니다.(천돌혈) 또는 목 뒤의 좌우 쇄골 양측 오목한곳 지압해 줍니다.(풍지혈) 이 두 곳은 목의 피로를 풀어주는 혈입니다.

 

15)  잠을 최대한 많이 자고 수면의 질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특히 자는 곳 습도가 건조하면 목이 아파지기 쉽습니다. 적정 습도를 유지하고 최대한 빛이 들어오지 않게 조정해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