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몸에 좋은 새싹보리이지만 주의하셔야 할 점도 있어 함께 알아봅니다.

 

 

 

새싹채소류란?

 

일반적으로 채소는 완전히 자란 뒤에 먹지만, 채소의 싹이 났을 때 특별한 영양 성분이 있는 것이 발견되어 다양한 새싹채소가 나오고 있습니다. 새싹채소류는 무농약으로 재배되는 것이 보통이며, 비빔밥이나 샐러드의 재료 등으로 활용 됩니다. 새싹 채소는 발아한지 약 일주일 안에 수확합니다.

 

 

 

 

새싹채소류 고르는 법

 

새싹채소는 5cm 이하가 적당한 크기입니다. 변질되면 누렇게 되는데, 신선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새싹채소류 씻는 법

 

아직 여린 상태라 잘못 씻으면 바스러질 수 있습니다. 물을 큰 그릇에 담고, 그 안에 새싹채소를 담그고 약하게 흔들어 줍니다. 혹은 체가 있으면 체를 밭여 씻어줍니다.

 

 

 

새싹채소류 보관 법

 

손질하고 남는 새싹채소는 가능한 비닐팩 등으로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닐팩을 사용 하실 경우 공기를 넣어 채소가 눌리지 않게 합니다.

 

 

요즘은 새싹보리를 가루 형태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새싹보리 효능

 

새싹보리는 일본에서 인기가 있는 채소로, 일본에서는 늙지 않게 하는 채소라는 뜻에서 불로초라고도 불립니다.

1) 사포닌 함량이 높아 해독작용이 뛰어나고, 특히 술을 마신 다음날 혈중 알코올농도를 낮추어 숙취해소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2) 혈중 콜레스트롤을 조절하는 폴리코사놀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3) 피를 맑게 하고 활성산호를 배출하는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이 풍부 합니다. 항산화 효과로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클로로필은 염증제거에 효과가 있어 각종 염증성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4)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루테올린은 암예방에 특화된 물질로, 암세포 전이와 성장을 막고, 암세포를 제거하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5) 당뇨와 고혈압에 효과가 좋습니다.

 

6)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주의점)

 

새싹들은 발아할 때 해충 등으로부터 자신을 지키기 위한 생리활성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일반 적으로 생리활성물질은 몸에 도움이 되지만, 약한 독성성분이라고 볼 수 있어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모유수유 중 이거나 임산부의 경우 주의하시어 섭취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과하면 독이 되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