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위내시경을 받기 전에 많이들 실수 하시는 부분, 꿀팁들을 모아 총 정리 요약하였습니다. 오늘은 위내시경 전반에 대해 요약 브리핑 드립니다.

 

 

 

위내시경

 

위내시경이란 길고 가는 줄 같은 관을 목에서부터 넣어 위와 십이지장 등을 촬영해 진단하는 진단 기수입니다. 위와 관련된 질병이나 십이지장의 질병들을 발견하는데 유용합니다. 특히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위암의 초기증후를 발견하는데 효과적이며, 정확도가 매우 높은 검사 중 하나입니다. 위암은 40세 이후 많이 걸리는 병으로, 40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특별히 아픈 곳이 없더라도 위내시경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금식시간 등 주의할 점

 

1) 위 속에 음식물이 남아 있을 경우, 위에 발생한 질병들을 육안으로 확인하기가 어려워 정확한 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최소 검사가 있는 전날 9시 이후에는 아무 것도 드시지 않아야 하며, 검사가 완전히 끝날 때 까지는 음식을 드시지 않아야 합니다.

 

2) 지병이 있어 복용하시는 약이 있으시다면, 약에 따라 위의 상태가 달라 보일 수 있으므로 검진 전에 병원에 미리 이야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기존에 위암 경력이 있거나 위와 관련된 큰 병이 있었던 경우 병원에 알리고, 위내시경을 받기 하루 전날 온종일 금식하거나, 점심 한끼를 흰죽 등으로 가볍게 식사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4) 흡연자의 경우 적어도 검사 당일에는 금연을 해야 위액 분비를 정확하게 측정 할 수 있습니다.

 

5) 수면 마취 후 일어 났을 때 몽롱한 상태에서 외상 등의 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혼자 받는 것 보다 동반자나 보호자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6)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피하고, 기계조작이나 중요한 판단을 내리는 외부 활동을 자제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시 꿀팁

 

1) 위 내시경 삽입 때 긴장하시지 않고 혀와 목에 힘을 빼는 것이 좋습니다.

 

2) 내시경 삽입 시에는 코로 깊게 심호흡 하듯 숨을 쉬고 기침이 나오려고 하더라도 참는 것이 좋습니다. 복식호흡을 하듯 배가 오르고 내릴 수 있게 호흡을 하면 좋습니다.

 

3) 삽입시의 약간의 구역질이 나오더라도 참는 것이 좋으며 입안에 침이 고여도 삼키지 않아야 합니다. 침이 흘러나오더라도 자연스럽게 내버려 두는 것이 좋습니다.

 

4) 10~15분 정도 진행되는 짧은 시간임으로 가급적 긴장을 풀고 불편한 점이 있더라도 참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검사 후에 주의할 부분에 대해 알아봅니다.

 

 

 

위내시경 검사 후 주의사항

 

1) 목을 마취했으므로 검사 후 30분 까지는 절대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습니다. 조직검사까지 진행된 경우는 안내를 받으시겠지만 2시간 정도는 음식을 섭취하면 안됩니다. 이 기간에 부주의하게 음식을 섭취하시면 음식물이 기도에 잘못 들어가서 폐렴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목에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일시적인 현상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반나절이 지나도록 계속 된다면 병원 측에 알리고 원인을 파악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