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인 불명의 가와사키병의 정의 원인, 증상, 치료, 예방 주의점 등을 요약하여 정리 드립니다.

 

 

 

가와사키병의 정의

 

가와사키병은 원인이 아직 명확히 규명되지 않은 혈관염입니다.

피부에 점막형태로 나타나며 심장에 발생하는 경우 동맥질환의 원인이 되어 주의를 요합니다.

임파절이나 간, 관절, 혈관에 나타나는 경우 위험 할 수 있고 드믈게는 뇌수막 등의 염증이 나타기도 합니다.

6개월에서 2세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하고 5살 이하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가와사키병의 원인

 

현재까지 밝혀진 (추측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전을 가지고 있는 소아에게 발생합니다.

 

2)    알레르기처럼 신체 면역력의 과민반응으로 발생합니다.

 

 

 

 

가와사키병의 증상

 

아래의 증상은 복합적으로 합쳐져 나타나기도 하고 개별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1)    가장 흔한 증상은 고열을 입니다. 38.5도 이상의 열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팔이나 다리에 부종이나 발진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눈이 충혈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4)    입술이 붉어지면서 균열이 보이고, 혀에 점막이 딸기모양처럼 보입니다.

 

5)    초기 증상으로는 설사나 복통을 동반한 두통, 기침 등이 복합적이나 개별적으로 있습니다.

 

6)    초기 1~2주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동맥류에 증상이 생겨 급사할 수 있으므로 초기 증상을 잘 살피고 적절한 병원 진단 및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로는 가와사키병의 정확한 기전이 알려지지 않아 예방하는 방법도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초기 증상이 발견되었을 때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고 병원의 진단을 받는 것 입니다.

 

가끔 가와사키병에 걸린 이후로 지나치게 칼로리를 제한한 식사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성장기에 좋지 않은 영향이 있을 수 있으므로 균형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