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술이 부어올랐을 경우 혈관부종이라는 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물론 매운 것을 먹었을 경우나 입술에 닿는 화장품 등의 의해서 일시적인 염증성 부어오름이(구순염)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그러나 그런 외부 접촉이 없이 갑작스러운 입술 부어오름은 혈관부종의 증상인지 여부를 진단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혈관부종(Angioedema)이란? 

 

1) 혈관부종은 알레르기성 질환이지만 정확한 원인 규명이 되지 않았습니다

 

2) 주로 입술이나 눈꺼풀, , 후두, 입안 등에서 부종의 형태로 발생하는데 심각하게 진행될 경우 호흡곤란이 올 수 있어 병원의 적절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3) 특별한 경우 다른 장기, 예를 들면 위장 등에도 부종이 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복통이 올 수도 있으며 심각한 경우로 간주합니다

 

4) 많은 경우 두드러기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5) 알려진 원인으로는 C1이라는 효소의 부족하게 태어나는 체질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어려서부터 혈관부종이 생긴 경우가 많고, 복통을 자주 호소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서 갑작스럽게 혈관부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혈관부종인 것을 알지 못하며 방치해 두다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해야 합니다.

 

 

 

 

혈관부종의 치료

 

1) 혈관부종의 치료는 장기적으로 약을 복용하여 증상을 대처해야 합니다

 

2) 응급한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항상 약을 소지하여야 합니다

 

3) 갑작스럽게 기도가 막히는 경우도 있으므로 목이나 입 안에 목을 조이는 느낌이 없는지, 이 물감이 없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4) 약은 개인에 따라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는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테민을 사용합니다.

 

5) 항히스타민은 교감신경을 차단시키고 진정작용이 있는 약입니다. 주로 기관지 천식이나 두드러기에 사용되고, 알레르기성 질환에도 사용됩니다. 감기나 차멀미에도 사용될 만큼 흔한 약입니다. 하지만 소화불량이나 졸음을 유발하기도 하는 약제입니다.

 

6) 스테로이드는 염증에 특효가 있는 약제입니다. 역시 소화문제나 혈당 증가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단순한 바이러스나 염증에 의한 입술부음(구순염)일 수도 있지만 아무런 외부 자극이 없이 발생한 입술부음의 경우 병원의 정확한 진단을 필요로 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