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한 다이어트 제품으로 각광 받는 시서스이지만 드실 때 주의할 점들도 있어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시서의 효능과 부작용, 주의할 점 등을 총 정리해봅니다.

 

 

 

시서스 개요

 

시서스는 아라비아, 아시아, 뉴질랜드 등 다양한 곳을 원산지로 하는 담쟁이덩굴 같이 생긴 식물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곳에 서식 할 수 있는 이유는 강한 생명력 덕분입니다. 습한 곳이나 건조한 곳에서도 잘 자라나고 잘 죽지 않습니다. 포도의 친척격의 식물로 무료 350 종 이상의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있고 가정집에서도 많이 기르는 식물입니다.

 

사무실이나 집에서 햇빛이 드는 곳에 끈을 매어 두어 벽을 올라가게 나두면 보기에 좋고, 오존감지 식물이라고 불릴 정도로 오존이 오염되었을 때 민감하게 색상이 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서스는 차로 우려먹으면 한약과 비슷한 맛이 나지만 새콤한 맛도 함께 나서 먹기가 힘들지는 않습니다. 한약 맛이 나는 만큼 의약제로도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인도의 전통 의학서인 아유르베다에도 중요한 약용식물 중 하나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차를 즐겨먹는 태국에서도 시서스 차를 많이 먹는데, 몸이 안 좋을 때는 임시방편으로 시서스 잎을 생으로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시서스는 초록색이지만 잎을 씹으면 갈색으로 변하는 특이한 성질을 갖추고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영국과 캐나다 등의 식약청, 보건부에서도 인정한 식품으로 공신력 또한 갖추고 있습니다.

 

 

 

시서스의 효능

 

가장 유명하고 시서스의 효능은 다이어트입니다.

 

신체에 지방이 흡수되기 위해서는 지방을 분해하는 췌장의 분비 효소인 리파아제가 필요로 합니다. 이 리파아제는 지방을 흡수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지만, 비만의 원인이 되는 효소이기도 합니다. 리파아제 분비를 줄일 수 있으면 지방이 흡수되지 않고 몸 밖으로 배출되게 되는데, 바로 시서스가 이 부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시서스에는 쿼세틴이라는 요소와 이소람네틴이라는 리파아제 분비를 막아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성분은 지방 전구세포를 활성화 시킵니다.

 

 

 

지방 전구세포라는 것은 지방이 서로 합성되지 못하도록 하는 성분으로 지방이 생기는 것을 원칙적으로 차단하게 됩니다.

 

퀘르세틴은 녹차에도 많이 함유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일종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노란색 계통의 색소 효소인데, 녹차의 질량의 30%가 플라보노이드로 되어있으며 주요 효과는 항산화입니다. 항균, 항암, 항알레르기, 등과 염증성 질환에도 효과가 있는 효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소람네틴이라는 성분은 미나리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성분인데, 역시 항산화 효과가 있고 염증에 특효가 있는 성분입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살이 빠질 때 영양소들이 빠지지 않도록 건강에 신경 써야 하는데 시서스의 이런 항상화 물질이 풍부하여 노화방지 효과가 곁들여진 다이어트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불어 시서스는 다이어트에 특효가 있는 성분인 AMPK라는 성분도 활성화 시켜줍니다.

 

다이어트에는 지방만 문제가 아니라 탄수화물 또한 문제가 됩니다. 탄수화물은 아밀라제에 의해서 녹아 흡수되는데, 시서스는 이 아밀라아제를 억제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해도 정말 다이어트를 위해 태어난 식품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시서스는 지방을 태우는 아디포넥틴이라는 호르몬을 활성화 시킵니다. 그리고 식욕을 당기게 하는 렙틴 호르몬을 억제시킵니다.

 

 

이렇게 다이어트에 강한 효과가 있는 시서스이지만 다이어트 외에 다른 효과들도 있습니다.

 

1) 콜레스테롤은 몸에 좋은 것과 나쁜 것이 있는데 시서스는 좋은 콜레스트롤을 증진 시키고 나쁜 콜레스트롤을 제거합니다. 혈과을 건강하게 해주는 결과를 낳습니다.

 

2) 각종 염증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사이토카인이라는 물질이 염증성 통증을 발생시키는 주 원인인데 이를 감소시키고, 붓기를 빼줍니다.

 

3) 지방간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4) 비타민 C도 많이 함유 되어 있어 기운을 나게 하고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시서스의 부작용 (주의할 점)

 

1)    입맛을 떨어트림으로 임산부나 잘 먹어야 하는 성장기의 사람들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과하게 먹을 경우 설사와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임산부, 모유수유를 하시는 분은 담당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도 많아 주의를 요합니다.)

 

4)    평소 유제품이나, 견과류, 해물류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시서스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에 주의를 요합니다.

 

5)    복용하시는 약이 있는 경우도 시서스를 같이 복용하시면 성분적으로 서로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담당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식품도 항상 부작용이 함께 있으므로 과하게 드시지 않고 적정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