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원인이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교모세포종에 대해 현재까지 밝혀진 정보를 총 정리합니다.

 

 

 

 

교모세포종 개요

 

교모 세포종은 뇌종양의 일종입니다. 뇌와 뇌척수신경(허리까지 내려와 있는)에 있는 모든 종양을 포함하기도 하고 좁게는 뇌 부위에 발생하는 종양만을 뜻하기도 합니다.

 

신경교세포라는 뇌와 척수 조직을 보호하는 막에 발생한 종양으로, 일반적으로 신경교세포는 혈관과 신경세포의 물질대사와 회복을 돕는 세포인데, 돌연변이 등의 발생으로 개체를 무한증식을 할 때 종양으로 발전됩니다.

 

 

2018년도 통계에 따르면 2016년 한해동안 한국에서 발생한 약 230,000의 암이 발생했습니다. 그 중에 뇌와 중추신경계의 관련 암은 약 0.8%로 약 2천건 가량 됩니다. 이 중에 약 80% 정도가 교모세포종이며, 성비는 남자가 20% 정도 더 많고 연령대는 50~70대 사이에 많이 발생했습니다.

 

 

현재까지 밝혀진 원인

 

교모세포종만이 아닌 뇌종양들은 아직 원인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현재까지 발표된 원인들을 정리해 봅니다.

 

 

1)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소도 일부 반영됩니다.

 

2)    알러지나 천식환자 등의 경우 발생 위험도가 더 높습니다.

 

3)    공장 등의 업무지에서 화학 섬유에 노출되어 있는 경우 발생도가 더 높습니다. 특히 살충제나, 고무 관련 제품, 석유 관련 제품, 플라스틱 관련제품 들에 장기간 노출될 경우 발생 위험률이 높아집니다.

 

4)    방사선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바이러스 등에 의해서도 종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모세포종 증상

 

1)    종양의 진행 정도와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달라집니다.

 

2)    일반적으로 간질, 기억력 문제, 두통 등이 일어납니다.

 

3)    언어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아직 까지 기전을 정확히 알 수 없어 완전히 예방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화학 가공품에 장기간 노출을 피하고, 관련 일을 하시는 분들은 꼭 보호장비 착용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