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파키슨병에 대해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파키슨병의 개요

 

1)    신경 퇴행성 질환의 일종으로 영어로는 Parkinson's Disease이라고 합니다.

 

2)    도파민의 불완전한 작용으로 운동신경에 이상이 생겨 발생합니다.

 

 

3)    증상은 굽은 자세나 근육 떨림이나 경직, 정상적이지 못한 걸음 및 행동거지로 나타나며 정신적으로도 언어장애와 우울증 등을 동반합니다.

 

4)    뇌매독, 망간, 뇌염, 이산화탄소 중독, 윌슨병 등과 함께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전체 연령대별 발병 확률은 0.1%이지만 50대 이상의 인구 중에서는 1% 정도의 확률로 발생합니다.

 

 

6)    도파민 이상으로 신경세포(뉴런)에 문제가 생기는 것인데, 뉴런은 정상인들도 45세 이상부터 서서히 감소합니다. 이러한 뉴런 세포의 양은 개인차가 있고, 파키슨병은 뉴런의 수가 일반인 대비 20~30%이하일 때 발생합니다.

 

 

다음으로 증상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파키슨병의 증상

 

1)    미세한 초점을 맞추기가 어려워지고 디테일한 움직임이 어려워 집니다.

 

2)    정신적으로는 혼미한 느낌이 올 수 있고, 우울증과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근육이 굳는 느낌과 정상적인 걸음이 어렵고, 일부 마비증세도 올 수 있습니다.

 

다음은 원인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파키슨병의 원인

 

1)    유전적인 원인도 있지만 다른 신경쪽 장애와 비교하면 유전의 영향은 상당히 적은 편입니다.

 

2)    뇌염등의 바이러스가 감염된 병력이 있다면 노의 혈류의 이상으로 파키슨병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3)    약물의 장기적 사용에 의해서도 발생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마약류로 발생할 확률이 있습니다.

 

 

4)    독소나 오염된 물과 공기, 제초제나 살충제등의 노출이 누적되면 발생할 확률이 있습니다.

 

5)    직접적 원인은 아니지만, 당뇨병, 고혈압, 비만,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파키슨병의 발생 확률이 높아집니다.

 

6)    만성 위장관련 질병은 신경계에 이상이 생기게 할 수 있어 파키슨병의 발생 확률을 높입니다.

 

 

 

파키슨병 치료법

 

파키슨병은 아직까지 완치가 어려운 병입니다. 현재까지 나와있는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    환자마다 개인차가 커서 신경 전문이의 판단이 중요하고, 남들이 효과를 보았다는 것들을 찾아 섭취하거나 민간요법을 하시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복용하시는 음식도 담당 의사의 상담이 필요로합니다.

 

 

2)    일반적으로 약물 치료를 하게 됩니다. 아직까지는 완치가 어려워 평생 관리가 필요하며, 상태가 좋아져도 지속적으로 약을 챙겨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약물을 함께 복용해야 하는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3)    약물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을 하기도 하지만 아직까지 완치가 되기 어렵고 수술방법도 연구 중 입니다.

 

 

 

파키슨병 관리법

 

1)    몸무게에 알맞은 체중을 유지합니다.

 

2)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염분섭취를 줄입니다.

 

3)    한약 등의 정기적인 보양식을 드실 때는 의사와 상담합니다.

 

 

 

유전병적인 요소가 적기 때문에 오히려 누구에게도 생길 수 있는 병이라는 점이 무섭습니다. 평소 건강한 생활이 중요합니다. :)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