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분 분석을 바탕으로 연자육의 효능과 섭취하실 때 주의하실 점에 대해 아래에 정리 요약해 보았습니다.

 

 

 

연자육 효능

 

1) 네페린 성분 : 첫째로 연자육의 주요 효능 성분 중 하나는 '네페린' 성분입니다. 네페린은 중성지방이 혈관에 축적되지 않도록 막는 역할을 해주는 유용한 성분입니다. 중성지방이란 체내에 예비 에너지원으로 비축되어 있는 지방인데, 과도하게 많을 경우 지방이 혈액 순환을 막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수족냉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고혈압, 당뇨 등의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네페린은 중성지방이 혈액에 쌓이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함으로 이러한 병들에 대한 예방 효과를 줍니다. 다음으로 '메테오닌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메티오닌 성분: 연자육의 두 번째 효능 성분은 메티오닌입니다. 메티오닌은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는 영양 소가 아니라, 음식 등의 섭취를 통해서만 공급이 가능한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입니다. 메 테닌 역시 네페린 성분과 마찬가지로 혈관을 깨끗이 하는데 유용한 효능을 지닙니다. 특히 피가 어떤 이유로 응고되어 혈액 관 속에 남아 있으면 중성지방과 마찬가지로 혈액순환의 문제가 되는데, 메티오닌 성분은 이러한 응고된 피를 녹이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수치를 낮추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자육의 항산화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항산화 성분: 인체의 산소가 들어오면 영양소를 운반하는 등 몸에 이로운 일들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몸에서 영양소들을 운반하고, 혈액에 산소를 공급하는 과정에서 '활성산소'라는 성분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 활성산소가 몸의 각종 세포를 '산화'시켜 노화를 이르킵니다. 마치 쇠가 녹이 스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산화'가 일어나는 것을 막아주는 성분을 '항산화 성분'이라고 합니다. 연자육은 각종 항산화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노화 예방과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치매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아세틸콜린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 아세틸콜린 성분: 연자육이 치매 예방에 좋은 이유는 이 아세틸콜린 성분 덕분입니다. 뇌에서 신경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신경전달물질이 필요합니다. 아세틸콜린은 뇌의 중요 신경 전달물질 중 하나로, 이 성분이 부족하면 기억력 감퇴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연자육이 아직 치매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연구 결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아세틸콜린 성분이 다량 포함되어 있으므로 기억력 감퇴 등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자육의 불면증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 심신 안정: 아직 과학적으로 밝혀진 기전은 없지만, 예로부터 연자육을 차나 죽으로 우려내어 먹으면 심신 안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한의학에서도 연자육이 불면증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자육을 드실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자육 부작용 (주의할 점)

 

어떤 음식이든 마찬가지지만, 아무리 좋은 건강식품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늘 부작용이 야기됩니다. 특히 소변이 잘 안 나오시는 분이 연자육을 과도하게 드시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 한의학에서는 연자육을 생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하지 않고 되도록 차로 우려서 드시거나 죽이나 밥에 섞어 먹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연자육을 드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자육 먹는 법

마지막으로 연자육을 드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차로 먹는 법: 차로 드시는 첫 번째 방법은 물 1L당 약 10g의 연자육을 넣고 약불에 30분 정도 달여주는 방법입니다. 달짝지근한 맛이 나는 숭늉 같은 맛이 납니다. 차를 마실 때 안에 알맹이 들도 같이 드셔도 괜찮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연자육 가루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시중에서 차로 먹기 편하도록 연자육 가루 제품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가루 4g 정도를 물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특별한 권장 섭취량은 없으나 하루에 약 8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2) 기타 방법: 밥에 섞어 드실 때는 잡곡밥을 짓는 방법과 마찬가지로 연자육을 쌀에 섞서 지어주시면 됩니다. 연자육 가루가 있으시다면 우유를 드실 때 섞어 드셔도 맛이 괜찮습니다. 또는 요구르트에 섞어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은 연자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