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배에 가스찰 때 해결법과 주의할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봅니다.

 

 

 

 

배에 가스찰 때 이유

 

1)    식사를 너무 빠르게 하는 경우 가스가 차기도 합니다. 충분히 분해되지 못하고, 씹어지지 않은 음식은 용해가 잘 안되게 되고, 소화과정에서 가스가 생성됩니다.

 

2)    식사 할 때 말을 하면서 먹는 습관이 있으면 가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음식과 공기가 어느 정도는 같이 삼켜지게 되는데, 말을 하면서 먹는 습관이 있는 경우 공기의 비중이 더 커지게 됩니다.

 

 

3)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놀랍게도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의 수는 100명 중 15명으로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가스가 찬 느낌을 복부팽만감이라고 하는데, 복부팽만감의 주 원인 중 하나가 과민성대장증후군입니다. 이 병은 스트레스나 심리적 요인으로 발생함으로 심리적 안정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복통이나 설사 등을 동반하여 나타나기도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중 가스형 과민성대장증후군이 따로 있는데, 이 경우는 거의 만성적으로 배에 가스가 가득 찬 느낌이 들게 됩니다.

 

4)    기름진 음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 밀가루 음식을 자주 드시는 분들은 가스가 차는 느낌이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콜라등의 탄산음료와 함께 드시는 경우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고기를 멀리하고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유제품도 소화에 무리가 가는 음식으로, 많이 섭취하시는 분들에게 가스가 차는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6)    몸에 좋은 콩도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 음식입니다.

 

7)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도 가스가 많이 차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고, 특히 기름진 감자칩, 치즈 찍어 먹는 나쵸 등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8)    단지 과식으로도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 날 수 있습니다.

 

9)    변비 등 만성 소화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에 가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변비는 특히 몸에 독소를 만들어 내고 가스를 차게 하는 주범입니다.

 

10)  움직이지 않고 앉아 있는 시간이 길수록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야근이나 과로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배에 가스찰 때 해결법

 

1)    야근이나, 오래 앉아 있는 경우 산책이나 사무실 (혹은 독서실) 안에서 걸어 다니는 운동을 틈틈이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혹은 스트레칭을 하거나 잠시 자리에 일어나서 서성이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똑바로 눕기 보다는 측면으로 눕는 자세가 도움이 됩니다.

 

3)    배에 마사지를 해주거나 찜질을 해주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배에 혈액순환이 잘되면 소화기관의 운동이 촉진되어 가스배출이 쉽습니다. 배 마사지를 할 때는 시계방향으로 배를 부드럽게 문질러 줍니다. 마음이 안정되고 동시에 장 운동을 촉진시킵니다.

 

 

4)    물을 자주 드시지 않는다면 충분히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물이 혈액 순환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가스배출에 효과가 있습니다. 변비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섬유질 위주의 식사를 하고, 채소, 바나나, 과일, 파인애플, 등을 섭취합니다.

 

6)    과민성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스트레스 관리를 잘 하고 몸과 마음을 안정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7)    증상이 지속되고 쉽게 낫지 않는 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다른 관련 질병이 없는지 체크합니다. 모든 병은 초기발견이 중요하고, 위장관련 문제는 다양한 병의 증상으로 나타남으로 증상이 심하거나 반복된다면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