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곤란한 증상의 원인과 해결법 그리고 연관된 질병과 주의할 점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슴답답 호흡곤란 증상 해결법

 

질병과 관련 없이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증상이 있을 때 깊게 숨을 코로 들이 마시고 숨을 참은 뒤 약 5초 뒤에 기침을 하며 숨을 내쉽니다. 폐를 일시적으로 확대 시키고 흉부에 압력이 가해져서 가슴의 답답함과 호흡곤란 상태를 벗어나게 해줍니다.

 

2)    불안한 심리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휴식을 피로로 하며 자세를 편안히 합니다.

 

3)    탁자에 손을 가볍게 올리고 등을 기대어 앉은 상태에서 고개를 숙입니다. 그리고 호흡을 자연스럽게 해봅니다. 쿠션이 있다면 무릎과 발에 올려 놓습니다.

 

 

 

 

 

가슴답답 호흡곤란의 원인과 주의점

 

위의 방법들로 해결이 되지 않거나,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원인들이 있을 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1)    일어나 있을 때나 앉아 있는 경우마다 가슴답답과 (또는) 호흡 곤란이 있는 증상은 폐와 관련된 질환과 초기증세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와 연관된 환기관류의 이상이 발생했을 때 생기는 증상입니다.

 

2)    반대로 누울 때 심해지는 가슴답답과 호흡곤란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기관지 천식, 심부전증이나 폐와 관련된 질병과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3)    양 측면으로 누울 때 가슴답답 호흡곤란이 제일 심해지는 경우는 심장이나 폐의 상태가 심각하게 안좋은 상태로, 가장 위험한 경우입니다.

 

4)    일시적인 가슴답답과 호흡곤란이라도 정도가 심하거나 갑작스럽게 찾아오면 폐 관련 질병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비만이나 빈혈의 경우에도 발생하며 심장관련 질환들과 연관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6)    발열을 동반하는 가슴답답 호흡곤란은 암성종양의 가능성이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위와 같이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정도가 심하거나 갑작스럽게 강하게 발생한 경우, 또는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병원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히려 만성보다 급성이 시급한 진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아 심한 급성의 경우 응급실의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