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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방법은 타인이 만든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해서 판매하는 방법입니다. 미국 판매자들은 대형마트에서 창고정리하거나 염가 판매하는 상품을 구매하여 판매하는 식으로 판매를 합니다. 진입장벽은 낮으나 동일제품 판매자들과의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특별한 경쟁력의 우위를 점하기 어렵습니다. 기존 판매자들은 판매가 일어나는 상품을 항상 지켜 보다가 남들보다 빠르게 등록하여 선점 우위를 이용하는 일회성 수익구조 반복으로 진행합니다. 아마존이 잘 팔리는 제품은 대기업의 교섭력으로 낮은 가격에 자체 판매를 시작하기 때문에 아무리 영업력이 좋은 기업도 일회성 수익구조를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단 독점적인 판매 계약이나 특별한 도매 단가를 받을 수 있다면 장기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비슷한 제품들을 엮어서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독자성이 생겨 첫번째 방법에 비해 최저가 경쟁에서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단 좋은 매출을 보일 경우 다른 판매자들이 세트 구성을 똑같이 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다시 최저가 경쟁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세번째는 구매력 있는 시중 제품에 자체 상표를 붙이거나, 자체 상품 개발로 자기 상표의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다양한 제조 공장과 협력이 용의한 베트남 등에 유리한 방식입니다. 공장과 직접 협업을 해야 함으로 첫번째 방식에 비해 일반 판매자들의 진입장벽이 높고, 자체 상표를 독점 판매하기에 최저가 경쟁에서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첫번째 방식은 재구매를 하더라도 해당 상표에 대한 충성심에 따르기 때문에 가격에 맞춰 다른 판매자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은 반면, 이 방식은 자체 상표에 충성도가 있는 고유의 고객층 구축이 가능합니다. 생산을 해야 한다는 점에서 대량생산에 따른 재고 위험부담이 첫번째 방식 보다 높으며, 단순 유통의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제조책임을 판매자가 지게 됨으로 품목에 따라 관련 법규나 인허가 사항을 조사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품 결함에 의한 반품 조치 등을 판매자가 감수해야 하므로, 생산품의 결함이나 인체 유해성분 여부 등을 유통 전에 철저히 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제조 강국인 나라들인 베트남, 중국 등에 위치하지 않은 판매자들은 제조사들과 화상통화 등으로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생산 제품을 직접 확인하지 못하고 미국 창고로 생산품이 바로 보내지기 때문에 해당 공장에서 중간 중계자가 주문을 대행해주는 일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만약 해외에 있는 판매자라면 한국에 있는 판매자들의 주문을 대행해주는 중간 중개업으로 수익을 벌 수도 있습니다. 판매자의 상품이 판매량과 마진율에서 모두 아마존이 관심을 가질 정도 가 되면 아마존은 판매자에게서 제품을 조달해서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최초 다섯 개에서 열개 정도의 종류를 아마존이 구매해서 판매해 보고, 내부 기준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면 아마존 관련 사이트에 홍보 및 자체 판매를 시작합니다. 다음번에는 상품 선정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판매자들은 상품을 자동으로 찾아주는 유료 프로그램들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경쟁이 치열해질 수 있으므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찾는 방법을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