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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유명한 벌나무를 드실 때 주의하실 점과 복용법,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벌나무는 깊은 산속 계곡이나 골짜기에 주로 자라고, 한국, 중국 등 동아시아에 분포합니다. 정식명칭은 산겨릅나무이며, 가지가 벌집과 비슷해 보인다는 이유로 벌나무라는 별칭이 붙었습니다. (혹은 벌이 많이 모이는 나무라고도 합니다.)

 

 

벌나무 효능

 

1) 주로 헛개나무와 비교되어 간에 좋은 나무로 소개됩니다. 실제 관련 논문들이 있으며, 간암 등의 간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폴리패놀 성분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배출하는 항산화 기능을 합니다.

 

3)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심혈관질환쪽에 효과가 있습니다.

 

4)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그 외에도 기운을 나게 하고 불면증, 피로회복 등등의 작용을 한다고 알려졌으나, 아직 과학적으로 효과 기전이 밝혀진 것이 아닙니다.

 

 

 

벌나무 복용법

 

1) 벌나무는 버릴 것이 없는 약재로도 유명합니다. 가지나 줄기, 뿌리나 잎 등을 전부 사용 할 수 있고 그 중 껍질에 영양이 가장 많다고 합니다.

 

2) 벌나무를 프라이팬에 약 불로 살짝 볶아 줍니다. 노릇노릇해 보이면 끓은 물에 달여 줍니다. 안 볶아도 되지만 볶은 벌나무의 달인 물 맛이 더 좋고, 더 진하게 우려납니다.

 

3) 벌나무 30그람 기준으로 약 2리터 정도의 물에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4) 물을 끓이실 때는 약불을 사용하고 약 2리터의 물이 1리터 정도가 될 때까지 끓여줍니다.

 

5) 정해진 달이는 시간은 없지만, 오래 할수록 좋습니다 ( 3시간 이상)

 

6) 1번 달이고 남은 벌나무는 위생적으로 잘 말린 뒤 한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특별히 알려진 부작용은 없지만, 평소 드시지 않던 음식을 과하게 먹으면 탈이 날 수 있으므로 양을 조금씩 늘려가며 자신에게 맞는 양을 찾아갑니다.

 

8) 보관할 때는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고, 시중에 파는 음료들의 빈 통인 일회용 플라스틱은 재사용 할 때 오염물질이 나올 수 있으므로 사용을 자제합니다.

 

9) 시중에 유통 경로가 명확하지 않은 벌나무들이 많이 있으므로 가급적 공산품으로 포장되어 나온 제품을 사용하거나 유통 경로가 인증된 곳에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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