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의 12가지 인생의 법칙을 요약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첫 번째 : 자세를 바르게 하기

 

피터슨 교수는 자세가 정신을 지배하기 때문에 어깨를 펴고 똑바르게 서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쉬운 예를 들자면 사람은 기분이 좋을 때 미소를 짓기도 하지만 미소를 지으면 기분이 좋아지는 뇌 부분이 활성화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또한 자세는 상대방이 사람을 판단하는 기본적인 요소가 됨으로 사회생활을 할 때에도 생각보다 훨씬 중요한 요소라고 거듭 강조합니다.

 

 

 

 

2) 두 번째 : 스스로를 탐색하고 돕기

 

우리의 의식은 항상 외부로 향해 있습니다. 사회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상황이 어떠한지, 회사 사정은 어떤지에 대한 생각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무엇을 느끼는지에 대해 관조하고 관찰하는 시간은 적습니다. 미래를 가기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것은 현재의 한 발자국입니다. 과거에 대한 후회가 과거를 바꿀 수 없듯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미래를 바꿀 수 없습니다. 현재 지금 여기에서 자신이 느끼고 생각하는 것들을 스스로의 관객이 되어 관찰할 수 있다면 엄청난 통찰이 올 수 있습니다.

 

 

 

 

 

3) 세 번째 : 자신에게 기대하는 사람을 만나기

 

사람은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하는 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자는 자신의 주위를 자신에 대한 기대가 큰 사람들로 만들 수 있다면, 그 기대에 맞는 사람으로 서서히 변해 갈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4) 네 번째 : 어제의 나와 경쟁하기

 

각자의 삶의 맥락이 다르고, 각자의 삶의 페이스와 속도는 다릅니다. 남들과의 비교는 마치 농산물과 자동차를 비교하는 것만큼 의미 없는 일일 수 있습니다. 이 비교로부터 많은 문제들이 생기고,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지 못하게 합니다. 하지만 어제와의 나와의 경쟁은 스스로를 성장시키는 동력을 만들어 줍니다.

 

 

 

 

 

 

 

5) 다섯 번째 : 단호한 훈육에 대하여

 

아이를 기를 때 단호함이 있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안 되는 것의 범위를 명확히 해야 하고, 아이가 울거나 때를 쓰더라도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6) 여섯 번째 : 정리를 잘하기

 

정리의 힘은 생각보다 대단합니다. 이것은 하나의 의식 정화 행위이기도 합니다. 정리되지 않은 환경은 마음에 계속 영향을 줍니다. 깨진 유리창 효과라는 유명한 이론이 있습니다. 치안이 안 좋은 도시에 깨진 유리창들을 수선했더니 범죄율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환경을 어떻게 가꾸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일곱 번째 : 쉬운 길이 아닌 의미가 있는 길로 가기

 

쉬운 길로 가려는 것은 모든 생물의 본성이고,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삶에 가장 큰 원동력은 삶의 의미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8) 여덟 번째 : 거짓말을 줄이기

 

눈앞에 이득에 따라 사람은 거짓말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은 서로를 믿기가 힘들어집니다. 만약 진실만을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에 대한 신뢰는 엄청나게 될 것입니다. 그런 사람이 가진 말의 힘은 어마어마하게 될 것입니다. 비록 모든 상황에서 거짓말을 안 할 수는 없겠지만 가능한 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세워 두고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9) 아홉 번째 : 정확하게 말하기

 

모든 오해와 갈등은 말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어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항상 인식하고 이야기를 해야 합니다. 오해가 생길 수 있는 말은 하지 않고 가급적 정확하고 필요한 말들의 비중을 넓히는 것이 삶에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말하게 되면 말 수가 적어도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12가지 인생의 법칙을 요약 정리해 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