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마존 기업의 성장과 성공 원리를 담은나는 아마존에서 미래를 다녔다의 내용을 요약정리해 보았습니다.

 

1) 아마존을 따라 하지 않기

 

저자는 아마존의 성공 원리들을 이야기 하지만, 이러한 원리를 그대로 따르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원리들이 자기 자신에게 어떻게 체화되어 사용되는 지를 보여주고, 자신만의 성장 방식을 찾아나가는 에세이 같은 느낌으로 이야기합니다. 각각의 경우의 수는 모두 다르고, 그러한 각자의 인생과 상황의 맥락에서 이러한 원리들을다르게소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 말과 행동의 거리를 좁히기

 

저자는 아마존에서 일하기 이전에 삶에서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못했던 과정들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말과 행동이 다른 것이 당연하게 여겨지는 사회와 아마존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은 어떻게 보면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올 듯한말과 행동의 일치를 원칙으로 지키고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이것이 다른 사회와 아마존 사회의 가장 큰 차이이자 특징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말은 행동이 보장되는 말로 받아 드려 지고, 이것은 강력한 힘을 가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3) 상징성을 사무실에 놓아 두기

 

아마존 회사의 책상은 엄청 긴 편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아마존 창업 초창기에 책상에 투자되는 금액을 아끼기 위해 문짝을 구매하여 개조해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아마존은 이렇게 문짝을 개조한 책상을 사장부터 모든 직원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책상 정도에 돈을 아낄 필요는 없는데도 말입니다.

 

 

 

 

 

 

 

이것이 아마존이 사무실에 상징성을 배치한 방법입니다.깨진 유리창 효과라는 유명한 이론이 있습니다. 유리창이 깨어져 있는 곳에서는 범죄가 쉽게 일어난다는 이론입니다. 같은 치안이 안 좋은 동네 이더라도 유리창들을 전부 수리했더니 범죄율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고 합니다. 아마존은 문짝 개조 책상들을 사무실에 배치함으로써, 직원들의 낭비를 막는 상징과 함께 창의성을 격려해 주는 상징을 놓아둔 것입니다. 또한 모든 사원과 사장이 같은 책상을 사용함으로 소속감을 증가시키고 격식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4) 열심히 일해라, 즐겁게 해라, 역사를 만들어라

 

아마존은 미국의 다른 기업들에서 전면으로 들어내지 못하는열심히 일해라를 직설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열심히 일하면 성과가 더 나오게 되어있지만, 다른 기업들은 이를 직설적으로 표현하기를 꺼려합니다. 아마존은 사무실 곳곳에열심히 일해라, 즐겁게 해라, 역사를 만들어라라고 붙여놓았습니다. 아마존이 사원을 뽑을 때 보는 기준도 이 3가지라고 합니다. 욕심이 있고, 그 욕심을 쫓는 것을 즐거워하고, 열심히 하는 사람, 어떻게 보면 당연한 성공의 비결이지만 외면하고 싶은 진실이기도 합니다.

 

 

 

 

 

 

 

5) 모든 일을 소비자를 기준으로 시작하기

 

요즘은 너무 뻔한 말이지만 아마존은 어떤 기업보다 소비자를 우선시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심지어 손익의 계산보다 소비자의 수요와 선호를 먼저 생각하기도 하고, 기술적인 문제가 있다면 소비자를 위해 아낌없이 개발하기까지 합니다.

이렇게 지나친 소비자주의는 무조건적인 환불과 컴플레인 수용으로 전 세계의 아마존 판매 셀러들의 문제로 지적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아마존 정신이 현재 많은 기업들에게소비자 위주의 전략에 대한 많은 영감을 주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5) 잔인한 진실을 직면하기

 

매월 3월에 아마존은 직원 평가가 있습니다. 직원들끼리, 타 부서끼리, 매니저와 개발자와 사원 가릴 것 없이 서로를 익명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또 스스로를 평가하기도 하기도 합니다. 한국 기업에 적용해 보면 정말 끔찍한 진실의 달이 될 듯합니다. 하지만 아마존은 상처를 받더라도 마주해야 하는 진실들이 기꺼이 감내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판단한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나는 아마존에서 미래를 다녔다의 내용을 요약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